그럼 각 단계별로 중요한 사항을 짚어보자. 데이터는 XML로, 데이터 이외에 저장되는 또는 컴파일 되는 파일은 Asset 이란 용어를 사용하겠다.

1.      프로그램 시작

사용자가 프로그램 아이콘을 클릭하는 방식으로 구동시켰다. 프로그램 UI 및 작업 환경을 구성하기 전에 OS 환경, 인터넷 연결 상태, 자동 업데이트가 필요한 상태인지 등의 테스트를 할 수 있다.

2.      작업 환경 세팅 단계 (새 문서)

목적 : 프로그램의 초기화와 UI 화면 구성. 필요한 데이터 준비

새 문서 작업은 Tool을 구동시킨 후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은, 즉 사용자 입력을 받지 않은 개발자가 세팅해 놓은 최초의 상태로 화면을 구성한다. 속성 창이나 코드뷰어와 같은 Tool에 필요한 요소들이 생성되고 모두 초기화 되어있다. 설정파일 (Config 파일)을 읽어 들여 화면 구성 설정 등의 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또 이후에 실행되는 작업들에 대한 환경 설정, 컴파일 옵션 등의 설정 값들을 세팅해 놓을 수도 있다. 시작과 동시에 사용자 OS에 따라 언어 설정을 바꿀 수도 있고, Config 설정에 저장된 언어 설정 값으로 국가별 Language 파일을 읽어 들여 사용할 수도 있다.

Tool을 구동시키는데 필요한 필수 데이터들은 되도록이면 외부파일(XML) 형태로 관리하는 편이 유지보수나 프로그램의 edition에 따른 버전 관리에 더 수월하고, Tool 실행 시 이 파일들을 읽어 들여 접근하기 편한 형태로 데이터화 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는 보통 Config파일, Language 파일을 항상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한다.

다중 창으로 작업이 가능한 포토샆 같은 Tool의 경우에는 새 문서 열기가 문서 구동 시 실행되지 않지만 PPT와 같이 Tool의 성격이나 방식에 따라 새 문서 작업을 위한 준비까지 초기화에 포함될 수도 있다.

과정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실행 à Config 파일, Language 파일 등 미리 필요한 외부 설정파일 로드 à UI 구성요소 생성 à 각 UI 구성요소에서 필요한 외부파일을 각자 읽어 들여 초기화 à 생성완료 à 기타 설정파일 로드 후 적용 à 초기화 완료

 

신고
트랙백 ( 0 )개 , 댓글 ( 0 ) 개가 달렸습니다.

Commentary

댓글을 달아 주세요.

Add a Comment

comment에 대한 답변글은 해당 글상자에 있는 "R"(reply)버튼을 클릭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