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지하철을 타고 오던중 검색해보는 피드중에 몇가지 새로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1. Flash C++ Compiler
이 기술은 Alkemy라는 코드명으로 지난 몇년간 진행되오던 프로젝트인데 정식으로 런칭한것 같네요. adobe lab 에서 진행될때는 상용버젼으로 나올거란 얘기가 있었는데 어떻게 됬는지 이부분은 확인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게 뭐냐하면 C나 C++ 코드를 Flash Player에서 돌아갈 수 있도록 swf 파일로 컴파일 해준다는 내용인데 예전에 Doom이라는 오락실 콘솔게임이 플래시에서 그대로 돌아가는걸 누군가가 공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http://www.flashmagazine.com/news/detail/play_doom_online_-_thanks_to_adobe_alchemy/
http://bruce-lab.blogspot.kr/2009/09/build-your-doom-in-flash-step-by-step.html
근데 저 같은 액션 사용자가 공개된 소스를 보고 그대로 따라하기에도 너무 벅찼습니다. 너무 어려웠죠. 특히 이 기술은 C나 C++ 개발자들이 플래시로 게임을 포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C/C++ 컴파일 관련 지식이 좀 있어야 사용할 수 있겠더군요. 저는 마메 오락실게임 하나 올리려다가 힘만빼고는 포기...ㅠㅠ
이기술이 이렇게 화려하게 런칭됬습니다.
http://gaming.adobe.com/technologies/flascc/
2.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픈 개발자들에게...
두번째 소식은 우야꼬님이 또한번 정곡을 찌르는 포스팅을 올려 주셨네요 ㅋㅋ
요즘 플래시 하시는 분들은 정말 해야할게 한두가지가 아니네요 ㅠㅠ
정말 좋은 내용이니 직접 확인하시길...
우야꼬 블로그 :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픈 개발자들에게...
우야꼬님은 현재는 아이언트리라는 회사에서 소셜 게임을 개발중입니다. 플래시 까페와 각종 세미나에도 스피커로 활동하시는 꽤 유명하신 분이시죠.
3. 마지막으로 Html5 관련 소식입니다.
얼마전 어도비에서 HTML 개발 관련 툴을 선보였는데요 (아직 정식버젼은 아닙니다만..) 이름은 Edge라는 툴입니다. 하나의 툴로 이루어진게 아닌라 특정 역할을 하는 개별적인 7개의 툴로 이루어져 있고 특히 에니메이션 툴은 타임라인 형식에 디자이너에게 친숙한 UI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기술 역시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로 일년 조금 넘게 개발 과정을 거쳐 곧 출시가 입박한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HTML5 기술이 빨리 다가오고 있는 느낌이네요.
어도비 에지 공식 페이지 : http://html.adobe.com/edge/animate/
관련 기사는 (http://deepers.net/archives/1348) "모바일 개발" "플래시 대체 기술 공개"와 같은 자극적인 제목으로 나왔습니다. 인터뷰한 라이언 스튜어트는 개발자 컨퍼런스(MAX 행사)에 우리나라에 자주 와서 어도비의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는 에반젤리스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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