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나의 작업물

Docking system Framework (flex4)

Docking인지 Dock-in 인지 표현이 맞는건지 잘 모르겠지만...오랜만에 작업물 하나 올려 보네요..
요즘엔 왜 이렇게 하나 만들어 내기가 힘든지..ㅎㅎ
아직 부분부분 미완성 기능이 있지만 이 정도에서 일단 마무리 지어야 할거 같아서 소스까지 올리기엔 너무 너저분하네요.
소스는 나중에 좀 다듬은 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Docking system이란 것이 뭐냐하면 탭이나 컨테이너 창을 드래그해서 다른 창에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기능이 있는 UI방식입니다. 플랙스나 이클립스 IDE, 또는 Flash에서 창 이동방식이 이런것이죠..

Panel의 타이틀바, Tab 버튼, Tab Bar등을 Drag해서 영역이 표시되면 그곳에 Drop하면 됩니다. 표시되는 컨테츠는 샘플로 그냥 넣어둔 것이고요 Docking 기능과는 아무 상관 없습니다.

이거 만들면서 spark 컴포넌트를 사용해보기도 하고 직접 만들어보기도 해 보았는데요.. 아직까지는 좋은점을 잘 모르겠네요.
skin과 로직이 잘 분리되는건 취지는 좋긴 한데 실제로는 자칫하면 skin파일에 로직이 섞여있어야 하는 경우도 생길테고.. 파생클래스 만들때 마다 skinClass 찾느라 좀 애도 먹고..파일 개수는 눈댕이처럼 불어나고... 아직은 익숙치 않아서(사용하는 스킬부족ㅠㅠ) 일꺼라 생각함니다만 아직은 좀 다루기가 서투르네요.
특히 halo컴포넌트를 확장시켜서 skinnable spark컴호넌트를 만들때 addChild나 addElement 같이 child계열, Element계열의 인터페이스를 통합하기가 영...곤혹스럽습니다. 누구 좋은 방법 아시나요?

짬짬이 한글 문서화 작업에 참여하고 있어서 시간이 많이 쪼개지네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참여 부탁 드립니다. 요즘엔 온통 문서 번역하고 프로젝트만 하고 지낸담니다.
내일은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커뮤니티 컴퍼런스에 참여합니다. 요즘 Flash에 대해서 말들이 많은 것 같아 개인적으로 한번 동향에 대해서 가늠해 볼수 있는 시간이 됬으면 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얼마 만에 액티브해보는 건지.. ㅎㅎ

 

[추가] 소스 공개되었습니다.
Naver 개발자 센터에 Docking system 소스를 공개합니다.

'Blog > 나의 작업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cking system 소스 받기  (6) 2010.08.10
Naver 개발자 센터에 Docking system 소스를 공개합니다.  (1) 2010.08.10
플래시 EBook 저작툴(2)  (4) 2010.07.15
플래시 EBook 저작툴(1)  (4) 2010.07.15
XML 뷰어 만들기  (4) 2010.03.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