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나의 작업물

ebook에 대한 Q&A

플래시 EBook 저작툴(1)플래시 EBook 저작툴(2) 포스팅의 영향으로 ebook에 대한 질문이 많아져서 자주 물어오시는 내용으로 포스팅 합니다. ebook을 제작하고 싶은데 방법을 물어오신 분들이 대부분인데 기술적인 부분에서부터 공부 방법등 다양합니다. 출판쪽에서 디자인 하시는 분들이 꽤 관심이 많더군요.  

제가 이북관련 업체에서 일하다 관둔지가 좀 되서 요즘 어떻게 돌아가는지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또 제 분야를 넘어선 부분도 있는지라 아는 한도 내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e-book하면 종류나 지칭하는 범위가 너무 애매하니 범위를 정하자면...
e-book이라고 칭하는(보통 책넘김방식이 가미된)것들은 각각 플래시, pdf, 자바스크립트, 자바 및 c언어등 무수히 많은 방식으로 제작되어 나름의 방식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또한 ebook, e카달로그, 전자북등 서비스 형태나 플래폼에 따라 명칭도 제각각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요즘 테블릿 PC나 전자북 리더기가 출시되면서 시장이 점차 확대되어가고 있기는 하지만 국내에선 아직까지 활발한 투자는 이루어지지 않고있는것 같습니다.

일단 정리해 보자면 ebook은 컨텐츠를 표현하는 방법에 있어서 이미지중심이냐 텍스트 중심이냐에 따라 개발 방법이나 서비스 방법이 갈리는것 같습니다. 주로 웹에서 돌아가는 것들은 플래시, 자바 스크립트로 넉넉한 PC자원을 이용해 비쥬얼적으로 화려한 이미지 중심(주로 흥보용)을 선호합니다만 북토피아( http://www.booktopia.com/booktopia/ ) 같은 출판 쪽에서는 아무래도 데이터, 텍스트 중심의 서비스를 선호하게 되어 전자문서 KS표준 XML 어쩌고 하는(정확한 명칭은 가물가물..) 규약을 준수하면서 자바에플릿이나 엑티브X기술을 응용한 것들로 보이는 뷰어를 만들어 서비스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외 모바일이나 아마존 캔들과 같은 리더기에서 돌아가는것들은 현재 가독성을 중시한 단순 텍스트 기반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삼성과 교보 문고에서 리더기를 만들었지만 상황이 별로 안좋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경험이 없어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  

Q : 아이패드나 스마트폰에서 구동되는 E-book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A : 일단 가장 간단한 방법이 HTML기반으로 웹서비스하는 것이겠지요. 하지만 이 방법을 물으신건 아니실것 같구요. 아이폰에서 구동되는 요즘 보통 앱이라고 불리는 어플을 개발하려면 Object-C 언어를 많이 사용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애플의 정책이 어떻게 변할지는 모르겠으나 현재 제가 알기로는 Flash로는 만든다 하더라도 앱스토어에 등록이 불가능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만들더라도 대중에게 공개할 순 없으니 의미가 없겠죠.  

개발가능 언어에 대해서는 인터넷 서점에서 도서명 검색해 보시면 "OO로 아이폰 앱 시작하기" 같은 너무 너무 쉬웠어요 하는 책들이 줄줄 나올겁니다. 하지만 아시듯이 정말로 쉬운책은 보지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행인 것은 안드로이드쪽은 플래시가 지원된다는 것입니다.

굳이 방법으로 말씀드리자면, 작업하신 편집물(이미지) + Flash CS5 로 만든 이북을 안드로이드폰에서 서비스하는 겁니다. 뭐 코끼리를 냉장고에 넣는 방법같이 느껴지실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일단 간단한 플래시를 안드로이드 폰에 넣는걸 성공하시면 그 다음부턴 뭘 해야하는지 스스로 알게될거라 생각합니다.

그걸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신다면 서점에 가시라는 말밖엔...저도 이 분야엔 생출내기입니다.

Q : ebook 제작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배워야 할지 난감합니다.

A : 직접 만드신다면 아무래도 조금이라도 플래시에 대해서 아셔야 할 것 같습니다. 플래시를 다룰줄 아신다면 페이지 Flip에 대한 소스가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으니 약간의 HTML과 함께 자신의 ebook을 만드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도움이 될까해서 예전 자료를 찾아봤지만 별로 없네요. 국내에 서비스 되고 있는 플래시 기반 ebook은 위 두가지 Flip 소스중 하나를 기반으로 페이지를 외부에서 불러오도록 커스트마이징시킨 것들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 어느정도 퀄리티를 내기 위해선 ActionScript를 배우셔야 하고 그러기엔 학습과 시간에 대한 비용부담이 꽤 크겠죠.

그렇다면 국내 서비스되는 ebook중 ebook제작 Tool을 판매하는 업체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플래시 이외에 다른 솔루션들도 그런지는 모르겠습니다만(저는 플래시 ebook쪽만 알고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했던 것처럼 개인화된 ebook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Tool을 판매하고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1:1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구입비용이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부담이 되죠. ebook 제작 과정이 마치 게시판 설정하는 과정 처럼 웹에서 이루어지는 곳도 있습니다. 주로 제작 업체인데 역시 개인이 사용하기엔 부담되겠죠..

또 다른 방법으로 약간 다른 내용이긴 하지만 crepot이라는 국내 서비스가 있습니다. 출판쪽이나 앨범인화 관련 사이트에 계신 분들은 이미 알고 있으실지도 모르겠군요.

이곳은 개인화된 ebook을 만들기 쉽도록 하는 프로세스를 온라인으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만들고 바로 배포할 수 있으니 사용자는 기술적인 면은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되겠죠. 개인적으로 앨범 출판 사이트와 ebook 사이트 사이에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사이트에서 직접 보시면 금방 이해하실 겁니다. 퀄리티도 꽤 훌륭합니다.

플래시 ebook을 가장 빠르게 만들고자 한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더 좋은 내용 있으시면 덧글, 트랙백 달아주세요. 추천하는 책, 블로그 링크등 공유해주세요.

Ebook 저작 툴에 관련된 정보는 이곳이 정리가 잘되어 있네요.
http://blog.naver.com/love720221?Redirect=Log&logNo=90033310885

'Blog > 나의 작업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terable Tree Example  (0) 2010.09.07
Drag & Resize 컴포넌트  (9) 2010.08.23
Docking system 소스 받기  (6) 2010.08.10
Naver 개발자 센터에 Docking system 소스를 공개합니다.  (1) 2010.08.10
플래시 EBook 저작툴(2)  (4) 2010.07.15